스콜라철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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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1-15 13:5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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즉 플라톤, 아리스토텔레스, 중세의 스콜라신학의 정통파, F.브렌타노, B.볼차노, E.후설 등의 현상학(現象學)이나 A.마이농 등의 대상론(對象論)의 입장과 같이 개물(個物:하나하나의 책상이나 삼각형의 도형 등)의 실재를 인정하는 입장도 실재론이라 하는 경우가 있으나 그것은 경험적 실재로서의 개물과는 다른 초월적(超越的) 관념론적(觀念論的) 대상을 인정한다는 점에서 관념론적이다. 그 때문에 이 경향은 개물 이외에 보편의 실재를 인정하지 않는 유명론(唯名論)과 대립되고 용어로서의 ‘실념론(實念論)’이라는 명칭이 적절하다.
실재론에서는 보편적인 문제는 별도로 하고 다음 입장과 문제를 지적할 수 있다아
① 지각(知覺) ·경험(經驗)을 그대로 실재라고 생각하는 소박실재론(素朴實在論)이다. 이것은 소박한 형이상학적 유물론에서 발견되는 경향이 있으나 직접 여건의…(To be continued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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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유명론
定義(정의) 론
실재론
보편논쟁
보편자 오컴
유물론, 유명론, 실재론
실재론
인식론(認識論)의 사고 방식으로 의식 ·주관과 독립된 객관적 존재를 인정하고 그것을 올바른 인식의 목적 또는 기준으로 삼는 입장.
내용
관념론(觀念論)과 대립되는 입장이지만 보편定義(정의) 의 실재를 인정하는 의미에서는 대립되지 않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