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욕구와 이성 - 플라톤의 영혼론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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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0-15 11: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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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혼의 본성에 관한 플라톤의 논의를 해명하는 것이다. 그러나 10권의 플라톤은 영혼이 부분들을 갖는 것일 수 없음을 말하는 것처럼 보인다. 두 번째 부류의 연구들은 『국가』 내에서, 특히 9권까지의 논의와 10권속의 논의 사이에서 발견되는 상반된 듯한 견해들을 검토하여 어느 것이 플라톤의 궁극적인 입장인지를 논쟁하거나 이들의 화해가능성을 모색하는 연구들이다. 이것을 논하면서 이 글은 이성에게 부여한 궁극의 지향점으로서 위, 참된 위에 대한 플라톤의 주장을 introduce할 것이다. 주로 나눔의 원칙을 중심으로 논증들의 정교함이나 정합성 등에 주목하며 관련된 문제들을 탐구한다. 현대의 관점에서 보자면 이 분류에 들어오는 연구들이 플라톤의 심리론을 본격적으로 다룬다고 할 수 있…(省略)

영혼의 본성에 관한 플라톤의 논의를 해명하는 것이다. 이것은 영혼의 불멸성에 관한 논의를 중요한 논점으로 끌어들이고 이 방향의 연구는 영혼 분할과 불멸성 논증 사이의 일정한 관계 설정을 연구의 중요한 goal(목표) 로 삼는다. 그러나 참된 위는 훈련된 이성이 품게 되는 열망이자 다시 그 곳으로부터 아래로 내려오지 않을 수 없게 하는 근거로서 설정된 것이라는 생각을 품지 않을 수 없다.

2장 『국가』의 영혼分析(분석)-영혼의 세 부분

1) 문제의 지평
플라톤의 영혼론 또는 오늘날의 용어로 하자면 심리철학 분야에서 주목할 만한 『국가』 연구 방향은 대체로 다음과 같이 나누어 볼 수 있는데 이들은 서로 일정한 연관을 맺고 있다아 첫 번째는 플라톤이 『국가』에 해 놓은 영혼 나누기 자체와 관련하는 연구이다. 2권부터 9권까지 진행된 영혼과 국가의 구성 원칙에 관한 논의는 부분들을 갖는 영혼을 기초로 한 것이었다. 세 번째로 묶을 수 있는 것들은 대체로 플라톤의 영혼에 관한 여러 논의들은 기본적으로 인간의 욕구에 대한 分析(분석)을 중요 내용으로 삼는다는 견해에서 출발하거나 그리로 나아가는 해석들이다. 욕구와%20이성%20-%20플라톤의%20영혼론%20연구_hwp_01.gif 욕구와%20이성%20-%20플라톤의%20영혼론%20연구_hwp_02.gif 욕구와%20이성%20-%20플라톤의%20영혼론%20연구_hwp_03.gif 욕구와%20이성%20-%20플라톤의%20영혼론%20연구_hwp_04.gif 욕구와%20이성%20-%20플라톤의%20영혼론%20연구_hwp_05.gif 욕구와%20이성%20-%20플라톤의%20영혼론%20연구_hwp_06.gif







설명
1장 서 론
1) 전체 논의의 지평
2) 논문의 입장과 전개

2장 󰡔폴리테이아󰡕의 영혼分析(분석) - 영혼의 세 부분
1) 문제의 지평
2) 나눔의 원칙
3) 욕구 부분
3.1) 욕구 규정
3.2) 욕구의 이중성
4) 이성 부분; 이성 규정과 그것의 이중성
5) 힘으로서의 부분들
5.1) 욕구와 이성; 지배원리
5.2) 욕구 탐구
5.3) 욕구와 이성 - 지배의 구조
6) 레온티우스와 오딧세우스
7) 새로운 물음들

3장 부분들의 충돌? - 아크라시아를 보는 관점
1) 문제 이해하기; 문제들의 토대
1.1) 아크라시아에 대한 입론; 󰡔프로타고라스󰡕와 데이비슨
2) 쾌락주의 논제
2.1) 쾌락주의와 아크라시아; 욕구와 쾌락
2.2) 앎에 반하는 행위의 가능성; 알면 행한다?
3) 정신의 구조와 아크라시아
3.1) 문제제기; 의지의 개입
3.2) 이성 또는 지식; 올바른 계산의 문제인가?
3.3) 事例검토
4) 부분들간의 차이
4.1) 기개와 의지
4.2) 좋음과 단순한 욕구

4장 쾌 락
1) 함께 생각해 볼 문제들
2) 평가
2.1) 쾌락의 가치; 판정 기준 문제
2.2) 쾌락의 가치; 좋음과의 관계
3) 참된 쾌락, 그림자 쾌락
4) 쾌락과 합리성

5장 계산하는 이성, 욕구하는 이성
1) 도구적 이성; 과정에서 성립하는 이성
2) 도구적 이성을 넘어
2.1) 도구론에 대한 반성
2.2) 도구론을 넘어섬
3) 행위의 동기가 되며 욕구를 지배하는 이성
3.1) 이성의 힘
3.2) 키잡이 모델과 교육의 goal(목표) ; 두루 봄

맺 음 말 ; 참된 위로의 상승 그리고 하강

이성의 이중성은 이렇게 2장에서는 유사한 맥락의 것으로 함께 논의했던 욕구의 이중성 문제보다 조금 더 복잡한 논의 배경과 해결 project를 가지고 있는 문제이다. 플라톤 자신은 이 같은 논의들이 논증으로 완성되었다고 강조한다. 이곳에서 플라톤은 `이성`, `기개`, `욕구`로의 삼분을 통해 영혼의 본성과 그것이 작용하는 방식 그리고 부분들간의 관계를 설명한다. 이곳에서 플라톤은 `이성`, `기개`, `욕구`로의 삼분을 통해 영혼의 본성과 그것이 작용하는 방식 그리고 부분들간의 관계를 설명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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