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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2-20 01: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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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대한 탄생2, 휴먼서바이벌 도전자, 집드림, 다이어트 서바이벌-빅토리, 밴드 서바이벌 TOP 밴드, 서바이벌 나는 가수다, 슈퍼스타K3, 도전! 슈퍼모델 KOREA2, 프로젝트 런웨이 코리아 시즌4, 부자의 탄생 등) 이러한 측면에서 볼 때 방송사에서 제작한 오디션 호로그램의 공급과 그것을 보는 시청자, 즉 목표(goal)고객의 수요가 부합하여 현재 서바이벌, 오디션 호로그램의 시장이 굉장히 활성화되어있음을 알 수 있다아
ⅱ) 시장 잠재력
시청률과 화제성을 예능 호로그램이라는 상품의 일차적인 수익이라고 보았을 때, 이미 많은 오디션의 포맷을 취한 예능 호로그램이 성공을 거둔 事例가 있다아 그 중 슈퍼스타K와 위대한 탄생은 각각 케이블과 공중파를 대표하여 이익을 낸 호로그램이며, 특히 슈퍼스타K2와 같은 경우는 최고 시청률이 16%를 넘어 공중파 호로그램과 절대적인 수치로 시청률을 비교했을 때에도 동시간대 일위를 차지할 정도로 좋은 성과를 거두었다. 이미 외국에서는 서바이벌 호로그램들이 많은 인기를 얻고 있었으며 한국에서는 슈퍼스타K를 기점으로 서바이벌 호로그램들 간에 그야말로 ‘서바이벌’이 벌어지고 있는 시점이다. 현재 방영되는 오디션 호로그램은 지상파와 케이블 도합 11개로서 그 장르도 음악, 연기, 다이어트, 패션, 피겨스케이팅 등 매우 다양하다.
시장의 선택(Ⅰ): 매력도 analysis(분석)
오디션 호로그램들의 매력도 analysis(분석)
1. 외형적 요인
ⅰ) 시장 규모
미국의 인기 호로그램 ‘아메리칸 아이돌’을 모티브로 한 케이블 방송사 M.net에서 방영된 슈퍼스타K 시즌1, 2가 모두 시청률과 화제성 측면에서 큰 성공을 거두면서 방송가에 서바이벌, 오디션 열풍이 불기 처음 했다. 이것은 케이블 프로가 2%대의 시청률만 나와도 굉장히 큰 수익을 낸 것이라 할 수 있기 때문에 공중파 시청률로 환산했을 때에는 어마어마한 수치가 나올 것이라 짐작된다 그러나 이미 여러 성공적 事例가 있는 가요에 관한 오디션을 제외하면 다른 분야에서 히트를 친 프로가 거의 소수이기 때문에 …(省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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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포트/경영경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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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장의 선택(Ⅰ): 매력도 analysis(분석)
오디션 호로그램들의 매력도 analysis(분석)
1. 외형적 요인
ⅰ) 시장 규모
미국의 인기 호로그램 ‘아메리칸 아이돌’을 모티브로 한 케이블 방송사 M.net에서 방영된 슈퍼스타K 시즌1, 2가 모두 시청률과 화제성 측면에서 큰 성공을 거두면서 방송가에 서바이벌, 오디션 열풍이 불기 처음 했다. 현재 방영되는 오디션 호로그램은 지상파와 케이블 도합 11개로서 그 장르도 음악, 연기, 다이어트, 패션, 피겨스케이팅 등 매우 다양하다. 이미 외국에서는 서바이벌 호로그램들이 많은 인기를 얻고 있었으며 한국에서는 슈퍼스타K를 기점으로 서바이벌 호로그램들 간에 그야말로 ‘서바이벌’이 벌어지고 있는 시점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