갈등이론(理論)에 대해,개인간갈등,집단내갈등,집단간갈등,갈등의관리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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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3-01-23 14:55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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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리학에서 갈등이란 서로 대립되는 두 개 이상의 욕구가 동시에 만족될 수 없는 심리적 상태라고 한다.
갈등理論(이론)에 대해
레빈(R.Lewin)은 갈등이란 `사람과 대상의 제의성과 관계에서 발생하는 장의 역학구조이며, 강도가 거의 비슷한 장의 역학적 대립`이라고 定義(정의)하고 있다 즉, 두 개 이상의 행동目標(목표)를 선택할 때 거의 같은 장의 힘이 대립된 상태를 갈등이라 한다.
2.집단간 갈등의 관리방법
2. 갈등의 기능
갈등은 어느 한 사람이 자신의 관심사를 다른 한편에서 좌절시키려 한다고 할 때 생기는 과정이다. 즉 갈등은 한 사람 또는 집단의 기대나 目標(목표)지향적 행동이 타인이나 타집단에 의해 좌절되거나 차단되는 상황에서 발생한다.
(1)갈등의 순기능
1.개인간 갈등의 원인과 유형
리커트 부부(Likers)는 갈등이란 `타인이 선호하는 결과를 희생시키고 자기가 선호하는 결과를 달성하고자 하는 적극적인 노력으로서, 적개심을 낳게 하는 감정적인 것`으로 定義(정의)하고 있다
그러므로 조직에서의 갈등이란 조직 내에 두 개 이상의 目標(목표)가 개인이나 조직단의간에 서로 대립, 경쟁, 충돌을 일으켜 조직의 존속과 발전을 위한 제활동이 저해되어 있는 상태를 말한다.
갈등의 관리
(2) 갈등의 역기능
갈등의 원인과 유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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갈등이론(理論)에 대해,개인간갈등,집단내갈등,집단간갈등,갈등의관리방법
2.조직 갈등의 원인과 유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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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이치(Morton Deutch)는 `서로 양립될 수 없는 활동이 발생할 때 갈등이 존재한다`고 하였다. 그러나 이러한 양립할 수 없는 활동은 진퇴양난(dilemma)을 일으키는데, 즉 갈등은 한 편을 희생시켜 다른 편을 얻게 되므로 비양립성 혹은 그에 가까운 目標(목표)들을 추구하게 된다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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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명
갈등이론에 대해,개인간갈등,집단내갈등,집단간갈등,갈등의관리방법
1. 갈등의 定義(정의)
갈등의 의의
1.개인간의 갈등의 관리방법
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