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정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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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09-30 10:40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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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러한 소定義(정이) 절차를 거쳐 정부의 이름으로 공포된 법률안은 곧 교육정책으로서의 합법성이 공인된 것이라 할 수 있따 …(투비컨티뉴드 )
설명
교육정책형성
교육정책에 대한 글입니다.
그리하여 국회에 법률안이 제출되면 각종 관련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최종적으로 전체회의에서 의결된다된다.
5단계: 심의ㆍ결정 및 합법화
교육정책의 형성에 있어서 그 마지막 단계는 정책안을 심의ㆍ결정하고 정부의 정책으로서 합법화하는 단계이다. 또한 가능하다면 모든 대안을 검토하여 그 중 가장 합리적인 대안을 모색하여야 하고, 대안의 기술적ㆍ정치적 실현가능성을 검토하여야 한다. 대안은 가능한 구체적 방안(方案)을 의미하고, future(미래)에 대한 예측과 계획을 함께 담고 있어야 한다. 대안의 탐색에 있어서 유의할 점은 대안의 탐색은 충분한 정보를 토대로 하여야 하며, 유사한 문제해결에 관한 외국의 비교 교육학적 data(資料)와 정보를 고찰하여야 한다.교육정책형성 , 교육정책인문사회레포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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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정책
다. 교육정책의 종류에 따라서는 행정부 내의 정책결정기구 속에서 절차를 밟아 심의ㆍ결정되는 것도 있따
그러나 보다 중요한 교육정책은 국회에서의 심의와 결정을 요구한다.순서
Ⅰ. 서 론
Ⅱ. 교육정책의 槪念
1. 교육정책의 定義(정이)
2. 교육정책 기능의 특수성
Ⅲ. 교육정책의 형성의 단계
Ⅳ. 교육정책의 형성조직
1. 公式(공식)적 정책 결정자
2. 비公式(공식)적 정책 참여자
Ⅴ. 결 론
3단계: 교육정책의 목표(goal)설정
교육문제가 정책의제화하여 일단 정부의 책임 하에서 정책화의 과정에 들어가게 되면 여러 가지 정책대안의 검토에 앞서 교육정책의 목표(goal)를 설정하게 된다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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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포트/인문사회
교육정책에 대한 글입니다.
정책의 목표(goal)는 future(미래)지향적이며, 대의명분과 정당성의 근거를 제시하고, 최종목표(goal), 중간목표(goal), 당면목표(goal) 등으로 구분되거나 상위목표(goal)와 하위목표(goal) 등으로 나뉠 수 있따 또한 교육정책의 목표(goal)는 공익을 앞세우고자 하고, 정책집행, 정책평가에서 중요한 지침이 된다된다. 그러나 이러한 교육정책의 목표(goal)는 정책의 형성과정이나 집행과정에서 변동될 수도 있따
4단계: 정책대안의 탐색과 채택
교육정책의 의제가 公式(공식)화되고 그 목표(goal)가 설정되는 것과 궤를 같이하여 정책대안이 구체적으로 탐색된다된다. 그에 앞서서 교육부 내부에서 국ㆍ과장의 계선을 통해서 검토되고 실ㆍ국장회의에서의 협의와 결정이 있어야 함은 물론, 소관 자문위원회가 있을 경우에는 그러한 회의에서 심의도 있어야 한다.